개인정보 처리방침
1. 제목
‘Colo Systems’(이하‘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0조에 의거하여 귀하께서 본 회사의 클라우드 기반 개인 진료 관리서비스(이하“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귀하가 제공하거나 회사가 수집 또는 생성하는 개인정보의 이용 및 보호 절차를 규정합니다. 본 회사는 관계법령에서 규정하고 있는 책임과 의무를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시행일:2025-01-25
2.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회사는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처리함에 있어 다음과 같은 기본 원칙을 준수합니다. 즉, 회사는 안전하고 다기능적인 개인 진료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꼭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만을 보유합니다.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2.1 회원 가입 및 관리
회원 가입 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각종 고지•통지, 고충처리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2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서비스 제공, 계약서•청구서 발송, 콘텐츠 제공, 맞춤서비스 제공, 본인인증, 연령인증, 요금결제•정산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3 라이센스 계약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회사의 서비스 이용 약관의 일부입니다. 서비스 이용 약관은 회사의 서비스 이용 조건을 규정하고 있으며,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과 함께 검토됩니다. 본 개인정보 보호정책은 http://www.colos.kr/ko/agreement에서 제공되는 라이센스 계약과 함께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2.4 웹 어플리케이션
본 개인정보 보호정책은 하단의 도메인 주소를 포함하여 누리집(인터넷 홈페이지)에 게시된 회사의 모든 웹 어플리케이션 및 웹사이트에 적용됩니다.
(1) https://colos.kr
(2) https://portal.pe.kr(고객센터)
(3) https://ibooking.pe.kr(온라인 양식)
3.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회사는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필요 최소한의 범위에서 개인정보를 수집•이용합니다.
서비스 이용 대상자(역할)
회사 서비스 이용 대상자를 다음과 같이 구분합니다.
전문가(의료진): Colo Practice(https://practice.colos.kr)를 방문하여 Colo Systems 서비 스를 활용하여 귀하의 진료 대상자에게 보다 더 나은 진료 서비스를 제 공하실 수 있습니다.
고객(진료 대상자): 고객 전용 페이지(https://portal.pe.kr)또는 온라인 예약 페이지 (https://ibooking.pe.kr)를 통해 진료진으로부터 서비스를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수집목적:
정보주체의 동의를 받지 않고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처리하고 있습니다.
법적 근거 | 구분 | 수집 목적 | 수집 항목 | 보유 및 이용기간 |
---|---|---|---|---|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 제1항 제2조(법률에 특별한 규정)의료법 제22조(진료기록부 등) | 진료서비스 제공 및 환자 명부 관리 | 환자 진료 및 의료법에 따른 환자명부의 보존 | 주소, 성명, 주민등록번호, 전화번호 | 5년(의료법 시행규칙 제15조) |
진료기록부 관리 | 의료법에 따른 진료기록의 작성 및 보존 | 주소, 성명, 연락처, 주민등록번호, 병력 및 가족력, 주된 증상, 진단 결과 또는 진단명, 진료 경과, 치료내용(주사•투약•처치 등), 진료일시 | 10년(의료법 시행규칙 제 15조) |
3.1 회원가입 및 서비스 이용
전문가 프로필(진료진 프로필)
- 프로필 사진,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 직업 정보(활동 분야, 전문 분야, 활동 약력)
- 주소(국가, 도시).
고객 프로필(진료 대상자 프로필)
- 생년월일,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성별, 결혼 여부, 직업, 거주 형태, 주소.
해당 정보는 고객으로의 보다 나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 전문가의 필요시 판단 하에 수집될 수 있습니다.
법적 근거 | 수집 목적 | 수집 항목 | 보유 및 이용기간 |
---|---|---|---|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 제1항 제4호 | 회원 가입 및 이용자 식별, 회원관리 | 아이디(이메일), 성명, 휴대폰 번호, 비밀번호 | 회원탈퇴 시 90일간 보관 후 파기 |
판매 상품에 대한 고객 상담 | 성명, 이메일, 휴대폰 번호 | 3년 (전자상거래법 제6조) | |
Colo Practice 서비스 운영 및 각종 고지사항 안내 | 성명, 이메일, 휴대폰 번호 | 회원탈퇴까지 |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제6조 | 결제 및 환불 | 현금결제(세금계산서 담당자 이름/이메일), 카드결제(저장: 카드번화일부/카드사), (처리즉시삭제: 카드번호전체/(개인)생년월일/(법인)비밀번호 일부), 환불(통장사본),휴대전화번호 | 5년 (전자상거래법 제6조) |
본 회사는 서비스 이용자의 은행 카드 정보를 요청, 저장 또는 처리하지 않습니다.
※ 개인정보 보유 기간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에 별도의 규정이 없는 한, 귀하께서 제공해주신 개인정보는 고지된 기간동안 보관됩니다.
관련 법령에 따른 의무 보존기간
관련 법령에 따라 보존해야 하는 근거와 보존하는 개인정보 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 보존항목: 카드사명, 카드번호 일부, IP, 브라우저 정보, 단말기 정보
보존 목적 | 근거 법령 | 보존 기간 |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제6조 | 5년 |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 |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 6개월 |
세법이 규정하는 모든 거래에 관한 장부 및 증빙서류 | 국세기본법 제85조의3, 소득세법 제160조의2 | 5년 |
접속에 관한 기록보존 | 통신비밀보호법 제15조의2 | 3개월 |
4. 서비스 이용 자격 연령
본 회사는 법적 성인(만 19세 이상)을 대상으로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본 정책에 동의해주심을 통해 가입자의 주민등록상 연령을 확인합니다.
5.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 파기 절차 및 방법에 관한 사항
회사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본사 정책에 따라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즉시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5.1 데이터 삭제
본 회사 계정을 삭제하려면 고객센터에 문의해주세요. 계정 삭제 시, 본 회사 클라우드 저장소에 있는 모든 메시지, 파일, 연락처 및 기타 데이터가 보관 기간 후 삭제됩니다. 계정 삭제는 계정에 연결된 전화번호로 고객센터에 전화하여 구두로 확인되어야 합니다. 삭제된 계정은 복구할 수 없습니다.
5.2 자동 계정 삭제(장기 미접속자 정책)
본 회사 6개월 이상 계정 미접속 및 서비스 미사용자인 경우, 귀하의 프로필과 함께 Colo Systems 클라우드 저장소에 저장된 모든 메시지, 미디어, 연락처 및 기타 데이터가 보관 기간 후 삭제될 수 있습니다.
6.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2.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항목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합니다. 서비스 이용자의 별도 사전동의, 관련 법령의 특별한 요구가 발생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이를 제외하고 제3자에게 개인정보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회사는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다음의 경우 개인정보보호법 제17에 따라 정보주체의 동의를 얻어 필요 최소한의 범위로만 제공합니다.
긴급상황 발생 시 개인정보 제공 안내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그 외에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본 회사는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제 11조에 따라 응급환자를 다른 의료기관으로 이송할 경우 이송받는 의료기관에 진료에 필요한 의무기록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7. 귀하의 개인정보 공유
7.1 전문가 상담 예약
전문가 상담을 예약하실 시, 다음과 같은 정보가 전문가에게 공유됩니다: 고객명, 이메일 주소
이 정보는 Colo Systems 내에서 연락이 불가능한 상황일 시, 비상연락망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진료 대상자께서 라이센스 계약을 수락하고 전문가와의 상담 예약을 신청하심으로 인해 본 개인정보 보호정책에 따라 진료 대상자를 대신하여 개인 데이터를 전문가에게 공유하시는 것에 동의하게 됩니다.
7.2 온라인 양식/포털 게시
전문가가 온라인 양식과 고객 전용 페이지를 게시하면, 해당 양식이나 페이지에 입력된 성함, 프로필 사진, 활동 분야, 전문 분야 등 사용자가 제공한 정보가 클라이언트 포털에 공개될 수 있습니다. 이는 게시된 양식의 링크를 가진 누구나 해당 정보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의료진인 경우, 라이센스 계약에 수락하고 상담 신청 양식을 게시함으로써, 본 개인정보보호정책에 따라 회사에게 귀하의 정보를 적절한 링크 주소에 따라 클라이언트 포털에 공개하는 권한에 동의하게 됩니다.
공개되는 범위는 회사가가 제공하는 기능을 통해 귀하에게 직접 설정할 수 있습니다.
8.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정보주체는 본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및 철회 요구, 자동화된 결정에 대한 거부 또는 설명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이하 “권리 행사”라 함)할 수 있습니다.
권리행사는 본 회사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시행령 제 41조 제1항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회사는 아래와 같은 권리 행사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1) 개인정보 사본 요청 : Colo Systems에 보관돤 귀하의 모든 개인정보 사본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2) 개인정보 삭제 및 수정: 귀하의 개인정보를 삭제 및 수정할 수 있습니다.
(3) 개인정보 처리 제한 또는 반대: 귀하의 개인정보 처리를 제한하거나 반대할 수 있습니다.
(4) 오류 수정: 회사에 보관된 귀하의 개인정보에 오류, 누락이 있는 경우 이를 정정할 수 있습니다.
(5) 개인정보 보호 감독 기관에 컴플레인 제기: 회사의 개인정보 처리에 대해 불만사항이 있으신 경우, 개인정보 보호감독 기관에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 같은 법 시행령 제30조 및 제 30조의2에 따라 다음과 같은 안전성 확보조치를 실행합니다.
[관리적 조치, 기술적 조치, 물리적 조치]
9.1 데이터 저장
본 회사는 정부 기관, 개인, 법인에게 사용자 데이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모든 데이터는 암호화되어 저장되므로 현지 데이터 센터 기술진이나 외부 사이버 침입자 등 데이터에 접근할 수 없습니다.
9.2 데이터 전송
데이터는 앱과 클라우드 사이(또한 클라우드 내부)로 전송될 때, 안전한 데이터 전송 프로토콜이 사용됩니다. 모든 데이터는 암호화된 형태로 전송되어 침입자가 데이터에 접근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9.3 기기 내 데이터
당사의 웹 어플리케이션은 인터넷 접속 없이 오프라인 환경에서도 이용 가능합니다(제한적 범위에 해당됩니다).
본 서비스를 위해 사용자 기기에 데이터가 저장됩니다. 다만, 침입자가 사용자 기기에 접속할 경우, 저장된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해당 정보 보호를 위한 기기 보안의 책임에 유념해주시길 서비스 이용자에게 다시 한 번 강조드립니다.
9.4 당사 서비스
회사는 개인 사업자를 위한 클라우드 기반 관리 서비스입니다. 저희는 귀하께서 타 서비스들을 개별적으로 이용하실 필요 없이 거의 모든 기기에서 일정 관리, 예약 시스템, 화상 진료, 채팅, 분석 등을 통합하여 이용하실 수 있도록 귀하의 데이터를 처리합니다.
9.5 보안 및 보호
귀하의 계정을 보호하고 라이센스 계약 위반을 방지하기 위해, 당사는 귀하의 IP주소와 같은 메타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메타데이터는 수집될 경우 12개월 이내에 삭제됩니다.
9.6 스팸 및 악용 행위
Colo Systems는 사기 행위, 스핌 메일 발송, 기타 라이센스 계약 위반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신고가 접수된 사용자에 대한 조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조사 결과 라이센스 계약 위반 사실이 확인될 경우, 귀하의 계정은 일시적 또는 영구적으로 제한될 수 있습니다. 계정이 제한될 경우, 클라우드 데이터에 접근하거나 새로운 기기에서 앱에 로그인하실 수 없습니다. 이러한 조치에 대한 이의사항이 있으실 경우, 고객 지원팀에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더 심각한 위반 행위의 경우, 귀하의 계정이 완전하 삭제될 수 있습니다.
9.7 광고 및 데이터 거래 없음
당사는 다른 온라인 서비스와 달리, Colo Systems를 온라인 광고 플랫폼으로 사용하지 않으며, 사용제 데이터를 수집하여 판매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당사는 서비스를 안정적이고 기능적인 클라우드 서비스로서 올바르게 운영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만을 보관합니다.
9.8 원격 진료
회사 서비스를 통해 의료진과 진료대상자 간의 원격진료 영상 회의는 완벽하게 프라이빗합니다. 회사는 의료진과 진료 대상자 간의 진료영상에 대해 직접 연결이 설정되므로 웹페이지, 어플리케이션의 해당 진료영상을 일절 저장하지 않습니다.
본 서비스의 원격 진료에 대한 오류가 발생할 시, 추가적인 서버를 제공해드립니다. 이 서버 또한 별도의 저장소가 없으며, 진료영상을 기록하지 않습니다.
10. 개인정보 자동수집장치의 설치 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10.1 쿠키
회사는 서비스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서비스와 편의를 제고아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쿠키는 웹사이트 운영에 이용되는 서버(http)가 정보주체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소량의 정보로오직 인터넷을 통한 서비스 운영 및 제공에 필요한 쿠키만을 사용합니다. PC 또는 모바일에 저장됩니다.
회사는 사용자의 정보를 수집하여 사용자 프로필을 생성하거나 귀하의 선호도에 따라 광고를 표시하는데 쿠키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정보주체는 웹 브라우저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허용, 차단, 삭제 등의 설정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브라우저에서 쿠키를 차단할 시 Colo Systems 어플리케이션에 로그인할 수 없는 등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쿠키 허용/차단 방법>
▶ 웹 브라우저에서 쿠키 허용/차단
- 크롬(Chrome): 웹 브라우저 설정 >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 >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
- 엣지(Edge): 웹 브라우저 설정> 쿠키 및 사이트 권한 > 쿠키 및 사이트 데이터 관리 및 삭제
▶ 모바일 브라우저에서 쿠키 허용/차단
- 크롬(Chrome): 모바일 브라우저 설정 >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 >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
- 사파리(Safari): 모바일 기기 설정 > 사파리(Safari) > 고급 > 모든 쿠키 차단
- 삼성 인터넷: 모바일 브라우저 설정 > 인터넷 사용 기록 >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
10.2 웹 분석 도구(측정 서비스)
본 회사는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맞춤형 서비스 및 혜택, 온라인 맞춤형 광고 등을 제공하기 위하여 쿠키를 확용하여 개인을 식별 가능한 형태로 행태 정보를 수집•이용하고 있습니다.
법적 근거 | 수집하는 행태정보 항목 | 행태정보 수집 방법 | 행태정보 수집 목적 | 보유•이용기간 |
---|---|---|---|---|
개안정보 보호법 제15조 제1항 제1호 | 웹사이트 방문 이력 | 정보주체가 웹 사이트 방문 시 자동 수집 | 정보주체 맞춤형 웹사이트 및 커뮤니티 맞춤형 콘텐츠 제공 | 수집일로부터 90일 후 파기 |
정보주체는 아래의 연락처로 행태정보와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과 거부권 행사, 피해 신고 접수 등을 문의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 담당자: 김해동
연락처: 010-4577-8973, support@colos.kr
11. 개인정보 보호정책 변경
회사는 본 개인정보 보호정책을 검토하고 필요한 경우 변경할 권리가 있습니다. 본 개인정보 보호정책에 대한 모든 변경 사항은 https://www.colos.kr/ko/privacy 페이지에 새 버전이 게시되는 즉시 고지 및 적용됩니다. 회사는 어플리케이션에 내장된 채팅을 통해 개인정보 보호정책의 중요한 변경 사항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수시로 이 페이지를 확인하여 개인정보 보호정책의 변경 사항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12. 자주묻는 질문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한 답변은 FAQ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 정보 처리와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지원 서비스에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support@colos.kr 또는 도움말 > 연락처 앱 내에서 문의하세요.